
Research Field

실감미디어/메타버스/차세대 게임
“기존 기술과 문화 기술의 협력을 통한 융합 기술 개발”
차세대 게임 콘텐츠 및 적용 기술/시스템 개발
- 차세대 게임을 위한 새로운 타입의 센서 디바이스, 디스플레이, 게임환경 구축
- 새로운 게임 패러다임 디자인
- 디지털 피지컬 필드 게임(PFG) 디자인
체감형게임
“동작 기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기초한 게임 콘텐츠 및 기술”
체감형 게임용 콘텐츠, 기술 및 시스템 개발
- 효과적 게임 디자인을 위한 플레이 패턴 연구
- 체감형 게임에 적용가능한 센서 분석 연구 및 개발
- 체감형게임의 품질안정성 및 안전성 연구
- 게임 기반 물리적 인터랙션 및 동작 기반 커뮤니케이션 연구를 통한 디지털 미디어의 물리적 인터랙션 방법론 제시


기능성게임 및 Gamification
“기능성게임 콘텐츠 및 기술 개발(교육/훈련/의료 분야)”
- 게임성과 교육효과를 동시에 가진 교육용 게임을 위한 새로운 게임기반 교수방법론 디자인
- 게임기반 특수직업훈련용 시뮬레이션 디자인 및 개발
- 환자들의 치료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체감형 재활치료 게임 연구
Main Projects
실감형 문화콘텐츠 체험을 위한 사용자 맥락 기반 시촉각 인터랙션 저작 기술개발 Apr 2023 – Dec 2025 |
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스마트 리빙 서비스 플랫폼 개발 Apr 2018 – Dec 2020 |
VR/AR을 활용한 드론레이싱 콘텐츠 기술 개발 Jun 2017 – Dec 2019 |
1인 가구원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VR/AR 융합 기술 기반 고실감 감성 상호작용이 가능한 헬스케어 서비스 시스템 Dec 2016 – Dec 2018 |
판소리와 태권무 콘텐츠의 HMD 기반 실감 체험을 위한 소리 분석 모듈과 라바노테이션 기법 기반의 입출력 동작 인터페이스 개발 Aug 2015 – Sep 2015 |
태권도 체감형 트레이닝 미니 게임 기획 및 제작 Nov 2012 – Feb 2013 |
교과교육 게임화 방법론 연구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 Sep 2012 – Mar 2013 |
디지털 한류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글로벌 한국어 교육 시스템 개발: 몰입 및 학습효과 향상을 위한 인터랙티브 gamification 적용 및 구현 June 2012 – Mar 2014 |
전통문화자원을 활용한 스마트관광을 위한 게임기반 스토리텔링 방법론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(KOCCA): 게임화 기반 스마트 관광 시스템 및 콘텐츠 개발 Dec 2011 – July 2012 |
차세대 체감형 콘텐츠를 위한 사용자 동작기반 플랫폼 및 입체 상호 작용 기술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(ETRI): 체감형 게임 플랫폼을 위한 동작언어 설계 Oct 2011 – Jan 2012 |
체감형게임 인터페이스 관계분석 모델개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(KOCCA): 체감형 게임에 있어서 이용자 만족도를 최적화하는 동작 패턴 연구 Nov 2010 – Dec 2010 |
영어 교육용 기능성 게임 “Spring” 공동 개발 참여 게임하이: 게임성과 교육성을 동시에 지닌 교육용 콘텐츠 설계 연구 Jan 2010 – Sep 2010 |
체감형게임 품질 안전성 평가 시스템 개발 연구 한국콘텐츠 진흥원 (KOCCA): 이용자 플레이 패턴에 기반한 안전한 게임환경 연구 Dec 2009 – July 2010 |